안녕하세요. 새항아리입니다.

 

제목 : GBA 한글화 쌩초보 강좌 - 9 (완)

부제목 : 패턴과 압축그래픽, 그리고 릴리즈까지

 

마지막 강좌가 시작되네요. 이번강좌에서는 패턴 만드는 방법. 그리고 압축그래픽 수정법 마지막으로 릴리즈 하기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처음은 패턴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패턴이라는 것은 쉽게 말씀드리면 퍼즐맞추기 입니다.
서몬나이트 3을 읽어보도록 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폰트가 보이기는 하는데 뭔가 이상하죠? 이것은 폰트 사이즈가 16x16이 아니라서 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그림을 출력할때 컴퓨터는 일정 규칙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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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

 

컴퓨터는 있다 없다 밖에 모르기 때문에 저렇게 2라고 적힌 그림을

00111100 <- 첫줄

01000010

01000010

00000100

00001000

00010000

00100000

01111110  <- 마지막 줄

 

로 인식을 합니다. 그런데 컴퓨터는 저렇게 2차원으로 저장하는게 아니라 그냥 순서대로 저장을 합니다 즉

2라는 그림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0011110001000010010000100000010000001000000100000010000011111110 

 

이렇게 저장한다 이말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8x8로 안뿌려주고 16x16으로 뿌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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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이렇게 출력이 됩니다. 이런 것처럼 글자가 제 위치가 아닌 다른위치에 표시되는 것을 고쳐주는 것이 패턴이라는 겁니다.

 

중국에서 만든 크리스탈 같은 에디터는 그 성능이 좋아서

아래처럼 직접 그 출력 방식을 직접(여기서는 16x12)로 정할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깔끔하게 출력이 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초보분들이 타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만 쓰시기는 어려울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제가 잘 모릅니다. ^^;)

 

어쨋건 패턴을 수정하려면 YYCHR에 있는 adf파일을 읽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디서 많이 보던 글자들이죠. 바로 노멀, 16x24 등 이미 지정된 패턴들이 저장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여기서 안쓰는 패턴 하나를 지우고. 패턴을 집어넣으면 되는데.

이 부분에서 조금 헷갈리실지 모르지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원래는 00에서 FF까지 사용하지만 간편하게 00-0F까지 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패턴에서 나타내는 저런 한칸의 기준은 8x8사이즈의 한칸입니다.

8x8사이즈의 한칸이라는 의미는 그 이하로 패턴을 만들수 없다는 것이죠..

(이것때문에 리듬천국같은 롬은 YYCHR로는 못보는 거죠.. 거기는 4x12)

 

그리고 00은 첫칸 FF는 마지막 칸을 말합니다.

그림의 순서에 맞춰서 패턴을 고쳐줘야 합니다.

 

원래 패턴이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0A 0B

0C 0D 0E 0F

 

이런식이라면

 

만약 2칸씩 밀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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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이런 이미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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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밀렸다면( 사실 이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가장 작은 한칸 기준 1x1이니까 YYCHR의 8x8사이즈와는 조금 다른 내용이지만 개념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즉 8x8을 16x16사이즈로 불러온 위의 예처럼이라면

 

00 01 08 09

02 03 0A 0B

04 05 0C 0D

06 07 0E 0F

이런식으로 출력해주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패턴은 4칸씩 맞춰저 있는데 다음 칸이 옆이 아닌 아래에 위치하면 되므로 저렇게 전부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사실 패턴이 조금 난해한 면이 없지 않고 퍼즐 노가다 하기 싫으신 분들에게는 짜증나는 일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써야할때를 위해 배워놓는 것이고 아래 압축이미지 수정에서 패턴을 안쓰고 그냥 막 가자는 꼼수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출력이 깔끔하게 되는군요..

 

그럼 이제 압축이미지 수정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저는 수정으로 압축이미지를 찾고 변경했었는데

조금 오류가 있는 것 같아서 프로그램을 unLZ로 바꾸었습니다.

 

unLZ에서 롬을 읽어오면 압축 이미지를 찾아놓습니다.

잘 안보이니 검정색/하얀색 모드로 바꾸면 더 잘보일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을 눌러 보다가 뭔가 글씨 이미지 인듯 한 것을 발견.. 한번 뽑아 봅시다. 저기 raw로 덤프를 눌러 파일로 뽑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raw파일을 불러오면저렇게 보입니다. 원래라면 색깔로 나타내야하는데 제가 두번째 강좌인가요 알려드렸던 흑백 팔렛트를 불러와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짤라져 있네요..

이거 패턴 만들기로 귀찮고.. 어쩐다..

 

저의 경우는 새로 YYCHR을 키고 새 이미지를 누른후 거기에 저렇게 조각난 것을 복사해다가 짜맞췄습니다. 지금 위에 이미지를 보면 제가 드래그 한 부분이 오른쪽에 보일겁니다.

 

저렇게 작은 한칸씩 잘라내서 아래 YYCHR을 새로 켠 창에 잘 맞춰서 붙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처럼 됩니다. 패턴을 맞출 필요도 없고 수정도 용이 합니다만. 문제는 이걸 다시 쪼개서 원 위치에 제대로 넣을 위치 감각이 있으셔야 합니다. 어쨋건 수정해봅시다.

 

폰트 생성기로 모드 선택을 만들어서 불러와 사용하시던지 아니면 직접 글자를 쓰시면 됩니다.

폰트생성기로 만든 폰트를 붙일때에는 뒷배경도 덮어지니까 직접 하나씩 수정해주셔야 하는 노가다가 조금 필요합니다.

(사실 한글화에 노가다 아닌게 어딨습니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이미지를 이제 원래 이미지에 짜 맞춰야 합니다. 원래 이미지에서 첫줄은 띄엄 띄엄 썼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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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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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저장한것이 아니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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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윗줄중에 안쓰는 것은 저장을 안했기때문에 잘못하면

출력이 이상하게 도리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저의 경우 귀찮아서 첫줄은 그냥 다 이미지를 안넣고 둘째칸부터 사용했습니다,

글자 크기는 그래서 원본보다 조금 작아졌지만 생각할 필요없으니 간편!!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까 raw파일을 덤프했던 이미지에서 메뉴중 raw 불러오기를 눌러 변경한 raw파일을 불러옵시다.

그리고 롬에 쓰기를 누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메뉴가 뜨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메세지가 뜰때가 있습니다.

원본보다 사이즈가 크다는 메세지인데요. 이럴때에는 어떻게 해야하냐면

원본보다 사이즈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글자색을 한색 줄여보신다던가 그림자를 없애보신다던가 그림을 조금 단순화 시켜보신다던가 하는 일을 하셔야합니다. 이부분은 그렇게 막 어려운것은 아닙니다.

그냥 그림을 조금 안이쁘게 만들면 되는(? ^^;) 것이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롬을 열어보면 저렇게 이미지가 적용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는 릴리즈 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글화에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점이 이 한글화를 누가 만들었는지가 중요한게 아니어져 버리고 마구마구 공유되어 와레즈사이트들에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롬을 덤프해 파는 업자까지 있습니다.

 

그런 단점을 막기 위해서 요즘은 에뮬에 한글화 데이타를 집어넣어 에뮬레이터 자체가 있어야 구동되도록 하는 방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만..

 

보통의 경우 팀이 아니거나 프로그래밍 실력이 없으신 경우에는 사용하기 힘든 기술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느냐.. 롬을 실행시켰을때 이미지로

 

이것은 누가 만든것이고

롬 카트리지로 유통되면안되며

누구누구가 도움을 주셨다

 

이런 한글화한 본인을 나타낼수 있는 이미지를 박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이 IPTGRO 인데요. 영문판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실행시키시면 옆에 공지사항이 있습니다.

그림 이미지는 BMP에 240x160 사이즈, 256색이여야 하고

사운드는 wav파일에 PCM(무압축 오디오형식)에 22050hz(음질)에 8bit(저장방식) mono(한쪽음)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우선 오디오 파일을 만들어 봅시다. 저는 바이브 3집의 술이야를 한번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자료실등에서 쿨에디터2(쉐어웨어 21일 사용)을 구해 설치하고

음악파일을 불러봅시다. 그리고 메뉴를 찾아보면 Convert Sample Type이라 적힌 것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어떤 형식으로 되어 있는지 표시가 됩니다. 여기에서 위처럼 22050hz, 8bit, mono로 맞춰줍니다. 그리고 저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할때에도 저렇게 파일형식에서 windows PCM으로 저장하셔야합니다.. 다른 형식은

확장자는 wav로 같을지 몰라도 압축데이타이기 때문에 IPTGRO에서 사용불가입니다.

 

그리고 이제 이미지를 만들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판에서 특성을 보거나 아니면 포토샾에서 생성을 저렇게 240 160 픽셀로 하십시오.

우선 이미지를 만들면.. 저는 김태희 양이 수고해주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을 해야하는데 여기에서 256 색이라고 무턱대고 아래처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 형식을 256색으로 지정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말이 뜨고 예를 누르면 아주 화면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하게 출력됩니다.. 이건 무엇때문이냐 하면..

예를 들자면 16색 크래파스를 샀다 이말입니다.

그런데 바다를 그려야 하는데 16색 크래파스에는 파란색 계통이 2색밖에 없어서 그리니까

완전 뭐가 뭔지 구별이 안갈수 있죠..

그런데 같은 16색 크래파스인데 바다용으로 파란색 계통으로 16개가 들어있는 크래파스라면

바다를 조금더 잘 표현할수 있겠죠?

 

이걸 파렛트라고 하고..그림판에서 256색으로 저장하면 기본 파렛트를 사용하므로 저렇게 이미지가

깨지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느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XNVIEW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요. 여기에서 색상수를 조정해주면 됩니다.

이런 기능은 아마도 포토샾에도 있을것이지만.. 제가 포토샾을 잘 못쓰다보니 (^^)

어쨋건 xnview의 변환 메뉴에서 저렇게 변경해주고 IPTGRO에서 불러옵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이 잘 떴지요.. 그리고 select GBA 롬에서 적용할 롬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IPTGRO 프로그램은 해당롬에 직접 적용하기 때문에 실패시 그 롬을 사용할수가 없을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꼭 적용전에 롬을 백업 해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Use sound effect를 눌러 저장했던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옆에보면 디스플레이모드가 있는데. 그냥 그대로입니다

타임 딜레이는 얼만큼 기다렸다가 사라지는것이고

그 다음은 키를 누르면 사라지는것 그다음은 스크롤 되서 아래서 위로 올라가며 사라지는것

마지막겉은 서서히 나타났다가 서서히 사라지는 기능입니다.

저는 사운드 파일을 넣었으니 키를 누르면 사라지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중요한 문제가 남았습니다. 바로바로바로 용량문제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롬에서 어떤 작용을 하려면 파일중 일부분을 사용해야할겁니다.

그런데 사운드 출력도 하고 그림도 띄우고 하려면 용량이 많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보통은 그림은 띄워도 사운드 출력은 잘 안하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오른쪽 공지사항에 각 용량들이 적혀 있습니다

저의 경우를 보지요..

BMP 이미지 76800 <- 이건 BMP원래 이미지 사이즈보다 크지만 프로그램이 이걸 요구하니..^^

사운드 파일 766648 <- 바이브의 술이야

사운드재생프로그램 92

프레스키 설정 132

이렇게 해서 843672

 

이것을 16진수로 변환하면 CDF98 이네요. 적어도 사이즈가 이만큼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모두의 쇼기는 많은 양이 비어있어서 가능하지만 보통의 롬은 저정도로 비어있는 롬은 드물기 때문에 사운드를 넣기 힘들고 넣으려면 롬을 확장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들어갈수 있는 여유공간을 찾아 봅시다 여기에서는 300000부터 집어넣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를 넣고 start를 누르면 조금 있다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지사항 밑에 OK 라고 표시되면 성공입니다.

롬을 한번 불러와 잘 되는지 테스트 한번 해보시는 센스!!

 

이제 진짜 릴지즈 과정입니다. IPSWIN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본롬과 바꿀롬에 원본파일과 한글패치를 적용한 롬(노가다의 땀이 서린롬)을 불러옵시다.

다만 여기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한글패치시에 롬을 만약 확장했다면

원본롬도 확장하시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패치 파일을 사용할때에도 원본 롬을 확장된 롬으로 써야합니다.

 

이것때문에 많은 분들이 롬을 확장하려고 하지 않으시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쓸 사람의 롬도 확장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뭐 어려운것은 아니지만 무턱대고 한글화 파일만 받아서 확장하지 않은 롬에 쓸경우

안될수 있으니 처음 한글화 파일을 받은 분들이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오히려 안된다고

성질낼지도 모르겠네요..

어려운것은 아니니까 나중에 범용 롬 확장기를 하나 만들어 봐야 할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쨋건 패치 완료.. IPS파일을 롬과 이름을 맞춰놓고 같은 폴더에 두면.. 에뮬레이터로 실행시 자독으로 IPS를 적용하니 이 파일만 릴리즈 하셔도.. 충분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그렇게 불러보니 저렇게 잘 출력이 되네요.. 음악도 잘 나오구요.. 에뮬레이터 스샷을 찍은 파일인데 원본파일과 똑같아 보이네요.. 어쨋건 김태희 누님 너무 이쁜거 아니예요? ^^;
 
 
강좌가 끝났습니다.. 요 몇일은 이걸 작성한다고 난리를 친것 같네요.
제대로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노력은 충분히 했다고 봅니다.
고수분들께서 이 강좌를 보실리는 없겠지만 혹시 이녀석 어떻게 썼냐 하고 보러오셨다면
잘못된 점 지적 받습니다..
 
정말 좋은 시간이였다!!
まったくいい時間だった!!!!
맛따쿠 이이 지칸닷따!!!
- 원피스 히루루크 따라해본.. 저에 있어 강좌를 썼던 시간은 정말 좋은 시간였습니다.!!
 
이별을 아쉬워 하며.. 흑흑.. ㅠㅠ
그럼 수고하시고 늘 행복하시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대장 2007.06.27 05:4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잘보고갑니다 이런 자료가있다니 감탄 또 감탄입니다.

  2. 아 어렵다! 2007.08.16 03:2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어려울거라는건 알고 있었지만 이정도일 줄이야
    한글화는 번역보다 이런 입히는 작업이 훨신 어려운거 같군요

  3. 안녕하세요 2007.08.16 20:4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새항아리님의 강의를 보고 GBA한글화를 막 시작했습니다
    폰트를 찾긴찾았는데(그 폰트를 바꿔보니 게임에서도 바꿔져있었어요)
    yychr로는 좀 깨져보이길래 크리스탈로 불러와서 16x16 그리고 16,32,64중에 64를 누르니 어느정도 제대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크리스탈에서 드래그할수있는 사각형? 그것이 글자마다 눌러지지않고 2글자 사이의,
    예를 들어서 "가나"란 글자가 있으면 가와 나가 각각 드래그가 되지않고 ㅏㄴ 이렇게 드래그가 됩니다.
    이것을 가,나로 드래그하는법은 없나요?

    • Favicon of https://shouting.tistory.com 새항아리 2007.08.16 22:32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크리스탈 툴에서도 + -키를 누르면 맞출 수 있을겁니다.
      만약 안된다면 오른쪽 상단에 보면 주소가 있는데 숫자를 몇개 더하시거나 빼보시면서 딱 맞춰보세요.

  4. 안녕하세요 2007.08.17 03:3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 감사합니다 덕분에 해결되었네요

    그런데 고유번호를 찾을때요 서치알이 가나를 인식못하니 영어,숫자로 바꿀때
    크리스탈로 타일편집기를 열어서 알파벳,숫자를 일일이 그려야 하나요? 아니면 입력부분에 타이핑을 해서 넣는방식인가요?

    타이핑을 해서 고유번호를 찾았는데 아직 안나와서요 -_-;;

    다시 도전해봐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shouting.tistory.com 새항아리 2007.08.17 09:2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입력부분에 타이핑이라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네요.
      제가 사용하는 방식은 대부분 폰트위치에 알파벳을 그려넣고 그 알파벳으로 대사위치를 유추하는 방식입니다.

  5. 우아 2007.11.18 15:0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보자마자 머리 돌아갑니다. 빙글빙글....ㅠ
    근데 한글화 한번 해보고 싶군요. ㅠ

  6. 고도 2008.01.10 04:15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 한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한글화강좌를 다읽고 나서 역전재판을 한글화하려 노력하고 있는대요

    역전재판이 LZ77대사 압축이라 하하;; 압축풀고 대사라 의심가는 파일몇개를 서치알과 대사장 2개를 전부

    동원하여 봤지만 어떤게 대사인지 도통모르겠습니다 대사를알아야 대사를 해집어 이것이 코드구나를 알고

    그다음에 전력으로 코드를 만들수 있것만! 그런대 그것이 불가능하네요.. 한식구에서 답을얻으려 해도

    제가 바라는답은 없고 한글화지식인에도 문의를해보았지만 아직까지 답변이 안달려있어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 고도 2008.01.10 04:17  address  modify / delete

      안써놓은것이 있어 이렇게 적습니다.

      히라가나 전부 알파벳과 숫자도

      도배했습니다. 알기쉽게 그런대도

      찾기힘들어 리플달았습니다 ^^;

    • Favicon of https://shouting.tistory.com 새항아리 2008.01.10 08:5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역전재판을 열어본 기억이 없어서 도움을 못드리겠네요.
      사실적으로 도시전설쪽을 옹호하는 입장이라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는데 반해 도움드리고 싶은 마음은 별로 없습니다.
      죄송합니다만 저도 성격이 좀 지랄맞다 보니 어쩔수가 없네요. 그럼 수고하시고 늘 행복하시길..

    • 고도 2008.01.10 18:18  address  modify / delete

      지랄맞으시다니요 ㅎㅎ
      저도 도시전설에 가입되 있는 사람인대요... 알려주시는게 난감하시다면
      그것을 구지 알필요는 없으니까요
      친절하게 답변달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 Favicon of https://shouting.tistory.com 새항아리 2008.01.11 10:2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제가 댓글 쓸때 기분이 좀 안좋아서 웃기게 써놨었네요.
      죄송합니다.
      그런데 알려드리기 싫어서 안알려드리는게 아니라. 사실 역전재판은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원래 모르는 부분입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7. 타디스 2008.02.27 15:2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컥! unLZ로 롬을 열어 봤는데.. 글시는 커녕 그림 같은 것도 않보이는...
    그냥 지직 거리는 화면들만 나오네요;;;

  8. 우와용 2008.09.19 20:0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멋진 강좌 잘보았습니다^^ 지금은 비록 군에 있지만;;; 어떻게 여기서도 할 수 없을까 싶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9. 최규영 2008.10.15 03:0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새항아리님 동영상으로올려주시면안됨

  10. 최규영 2008.10.15 23:3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그러면스샷으로올려주세요.지금도스샷있기더자세하게스샷을올려주시기를바랍니다.

  11. 소피 2008.11.28 17:1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뭔가;; 처음부터 읽어봤는데....
    우선 감사하구요>_<
    고3 수능 끝나서 뭘 할까 했는데;;
    이거 한 번 해 봐야겠습니다~

  12. 구름 2012.10.21 04:3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는 북미에서 나오는 콘솔형 PC게임을 번역해보고싶은데 이 강좌는 이것과 꽤 다른영역이네요 제가하고싶은 일에 이강좌를 활용할수있나요?

    • Favicon of https://shouting.tistory.com 새항아리 2012.10.25 09:1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콘솔형 PC게임이 어떤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폰트를 내장한 방식의 게임이면 이 방식이 어느정도 작용할것 같긴한데 아니라면 어려울수 있겠네요..